내시경센터    >    위내시경    |    대장내시경    |    ERCP    |    장비소개
위내시경




위내시경(Esophagogastroduodenoscopy) 검사란?
가늘고 긴 관으로 된 전자 내시경을 식도로부터 위, 십이지장까지 삽입한 다음 모니터에 비쳐지는 내부의 상태를 직접 관찰하면서 진단하는 방법입니다. 식도나 위 혹은 십이지장에 발생하는 여러 종류 질환을 진단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용종이 있으면 내시경을 통하여 절제할 수 있고 출혈을 지혈하는 치료도 할 수 있습니다.


검사로 알 수 있는 질환은?
- 식도 질환 : 역류성 식도염, 식도암, 식도 정맥류, 식도 점막하 종양
- 위 질환 : 위염, 위궤양, 위암, 위 점막하 종양
- 십이지장 질환 : 십이지장염, 십이지장 궤양, 십이지장 암, 십이지장 점막하 종양


검사 전 주의사항
- 검사 전날 저녁식사는 흰 죽과 같은 소화되기 쉬운 음식물을 드시고 밤 10시 부터는 반드시 금식이 필요합니다.
- 금식시 술과 물 섭취와 흡연은 불가하며 혈압 약은 물 반 컵 정도로 검사당일 오전5시에 꼭 드셔야 합니다.
- 아스피린, 혈전용해제, 항응고제(심장 약, 천식 약 등)을 복용하시는 분들은 내시경 검사 전 반드시 약 복용여부를 알리고 가능하다면 7일전 복용을 중지하셔야 합니다.
- 당뇨병이 있는 분은 검사당일 아침에 저혈당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인슐린 주사와 당뇨약은 복용을 중지하셔야 합니다.
- 내시경시 조직검사가 필요한 병변이 관찰되면 조직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출혈이 멈추지 않으면 지혈을 위해 내시경 지혈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 의치를 사용하시는 경우 검사 전 의치를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
- 수검자가 60세 이상의 고령자의 경우 환자안전을 위해 보호자가 동반하시는 것이 좋으며, 70세 이상의 고령자가 수면을 원할 경우 의사와 상담 후 수면 위 내시경을 진행합니다.
- 내시경 검사를 위하여 사용하는 여러 가지 약물에 의하여 두드러기, 천식 등의 과민반응, 부정맥이나 심근경색증과 같은 심장 계통의 합병증, 저산소증이나 폐렴과 같은 호흡기 계통의 합병증, 발열이나 폐혈증과 같은 감염증, 출혈, 천공(식도, 위에 구멍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함), 복통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검사 후 주의사항
- 수면 위내시경 검사당일에는 운전, 기계조작이나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일은 삼가는 것이 좋으며, 가능하다면 하루 정도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 검사 후 목 마취로 인해 이물감이 느껴지지만 한 시간이 지나면 가라 앉습니다. 미지근한 물로 가글을 해주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 검사 당일 뜨겁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시고 술과 담배는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 조직검사 및 CLO TEST(헬리코박터 검사)를 하신분은 1시간 후 물 섭취가 가능 하며, 3시간 후 부드러운 죽으로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 조직검사 결과가 나오기까지 1주일 정도 소요 됩니다.